본문 바로가기
생활지식/생활금융

퇴직금에도 세금이 붙는다고? ㅣ퇴직소득 파헤치기(퇴직금이란? 세금없는 퇴직금은?)

by 나른한 고냥이 2024. 1. 23.

퇴직금에도 세금이 붙는다는 사실, 알고계셨나요?

한 회사에서 N년동안 잘 버티고 멋지게 퇴사하며 우리는 퇴직금을 받게 됩니다.

새로운 인생을 준비하거나 쉬어가는 시기를 안정적으로 보내기 위해서는 퇴직금이 매우 중요합니다.

퇴직금에도 세금이?

소중한 퇴직금에도 세금이 있다는데 오늘 퇴직금 세금에 대해 총 정리 해보겠습니다.

퇴직소득(퇴직금) 이란?

퇴직소득(퇴직금)이란 한 근무지에서 1년 이상 근무한 사람이 일을 그만두었을 때 주는 급여입니다. 퇴직급여는 공적연금 관련법에 따라 받는 일시금 및 사용자 부담금을 기반으로 합니다. 

 

퇴직금도 소득의 한 부분으로 간주하므로 세금이 발생하게 됩니다. 퇴직금을 줄 때 근무지에서 퇴직급여의 소득세와 지방소득세를 원천징수할 경우 개인이 따로 세금을 낼 필요 없습니다. 하지만 근무하는 동안 퇴직금의 일부를 받고, 남은 퇴직금을 퇴직하는 날 받게 되는 경우, 개인이 퇴직소득 과세표준확정신고를 해야합니다.

 

자세한 퇴직소득 범위를 확인해보세요!

퇴직소득 파헤치기(퇴직소득 범위)

퇴직소득(퇴직금) 비과세 대상은?

퇴직소득(퇴직금)은 일반적으로 세금이 붙지만 세금이 발생하지 않는 예외의 경우가 있습니다.

퇴직금에도 세금이?(퇴직소득 비과세 대상)

 

1. 근로자가 업무상 부상, 질병, 사망 등으로 인해 발생한 손해를 보상하기 위한 급여입니다. 예를 들어, 근로자가 회사에서 일을 하다가 사고로 다쳐서 입원 치료를 받았다면, 산업재해보상보험법에 따라 요양급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이 요양급여는 퇴직소득으로 보지 않고, 비과세됩니다.

 

2. 근로자의 업무상 부상, 질병, 사망 등으로 발생한 손해를 보상하기 위한 급여입니다. 예를 들어, 근로자가 회사에서 일을 하다가 사고로 다쳐서 장해가 발생했다면, 근로기준법에 따라 장해보상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 장해보상금도 퇴직소득으로 보지 않고, 비과세됩니다.

 

3. 근로자가 국민연금에 가입하여 일정 기간 이상 보험료를 납부한 경우에 사망 시 지급되는 급여입니다. 예를 들어, 근로자가 국민연금에 가입하여 10년 이상 보험료를 납부하고 사망했다면, 국민연금법에 따라 반환일시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 반환일시금은 퇴직소득으로 보지 않고, 비과세됩니다.

 

4. 근로자의 업무상 부상, 질병, 사망 등으로 발생한 손해를 보상하기 위한 급여입니다. 예를 들어, 공무원이 업무상 부상으로 휴직을 하게 되면, 공무원연금법에 따라 휴직급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이 휴직급여도 퇴직소득으로 보지 않고, 비과세됩니다.

 

5. 국군 포로의 희생과 공로를 보상하기 위한 급여입니다. 예를 들어, 국군 포로가 국군에 복귀하면, 국군포로의 송환 및 대우 등에 관한 법률에 따라 퇴직일시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 퇴직일시금도 퇴직소득으로 보지 않고, 비과세됩니다.

 

다섯가지 예시를 통해 알 수 있듯, 퇴직소득 비과세는 근로자의 업무상 부상, 질병 또는 사망 등으로 발생하는 손해를 보상해야 하거나 근로자의 희생과 공로에 보상해야 할 경우 적용됩니다.

 

나의 퇴직금은 얼마인지, 퇴직금 세율은 얼마나 되는지 자세한 내용도 바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내가 받을 수 있는 퇴직금과 퇴직금 세율 바로 알아보기

 

퇴직금(퇴직급여) 세금 쉬운 계산방법ㅣ퇴직소득 과세표준 및 산출세액

퇴직금은 N연차 직장인들에게 휴식과 새로운 인생을 준비를 위한 소중한 자금입니다. 퇴직금은 1년 이상 근로한 근로자가 4주 평균 일주일 동안 근로시간이 15시간 이상이어야 받을 수 있어요.

nalala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