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지식/생활금융

대환대출 궁금증 해결_주담대 및 전세대출 갈아타기 Q&A

by 나른한 고냥이 2024. 1. 10.

아파트 주택담보대출은 2024년 1월 9일부터, 모든 주택의 전세대출은 2024년 1월 31일부터 대환대출 서비스가 시행됩니다.

대환대출의 궁금증 해결해드립니다!

2024년 1월 9일부터 아파트 주택담보대출을 비교하고 갈아탈 수 있는 대환 대출이 시작되었는데요.

주담대 금리를 여러 은행을 방문하지 않고도 간편하게 조회할 수 있다니! 

은행이 정해놓은 한도가 빠르게 소진되어가며 다양한 문의가 있었는데요.

 

주택담보대출 및 모든 전세대출을 갈아타기 서비스, 대환대출 서비스 관련 궁금증 모두 해결해보겠습니다.

 

✅무엇을 준비해야 하나요?

✅기존 주택담보대출 갈아타기와 달라지는 점은 무엇인가요?

✅갈아탈 수 있는 대출과 갈아탈 수 없는 대출은 어떤 건가요?

✅전세대출 갈아타기가 가능한 시점은 언제인가요?

✅대환 시 대출금 증액은 불가능한가요?

Q1) 대환대출 위한 대출비교 플랫폼을 이용하려면 준비물은?

▶ 대출비교 플랫폼 어플 설치 및 가입

▶ 해당플랫폼 내 마이 데이터 미리 가입

▶ 제출이 필요한 서류 준비

   - 필요한 서류는 주택구입 계약서와 주택담보대출시, 등기필증 그리고 전세대출시, 전세임대차계약서 등.

※ 소득 증빙을 위한 서류 등은 금융회사가 직접 확인하므로 별도 제출 불필요

▶ 서류를 직접 촬영하여 비대면 제출 또는 영업점 방문하여 직접 제출

Q2) 주담대 및 전세대출의 경우도 15분 내 대출이 가능한가요?

▶ 주담대 및 전세대출은 대출심사 시 관련 규제와 서류 등을 금융회사에서 직접 검토와 확인의 과정을 거처야해서 약 3~7일 소요됩니다.

▶ 주담대 및 전세대출은 주거와 관련된 거액의 금융상품인 만큼 대출 심사의 정확성과 안정성이 중요합니다. 따라서 기존의 여신 및 보증심사 절차가 충분히 준수되도록 하되, 대출이동 중 영업점 방문을 최소화하는 등 불편함을 개선했습니다.

Q3) 기존 주담대 갈아타기와 달라지는 점은 무엇인가요?

▶대환대출 인프라가 없었을 때는 여러 금융회사의 영업점 방문 또는 어플을 활용하여 정보탐색에 비용과 시간이 소요됩니다. 또한 신규대출 약정 시에도 기존 대출 상환을 위해 기존 대출 금융회사의 영업점 방문, 직원 통화 등 본인확인을 거쳐 상환 절차가 진행됩니다.

▶ 대환대출 인프라 구축한 이후에는 신규 대출 조건을 모발일에서 한 번에 확인하 수 있어 정보탐색이 훨씬 쉬워집니다. 또한 대출 약정 시에도 대출이동 중계시스템(금융결제원)을 통해 대출금상환이 자동으로 처리됩니다.

Q4) 갈아탈 수 있는 대출과 갈아탈 수 없는 기존대출은 무엇인가요?

▶ 갈아탈 수 있는 대출

- 시세 조회가 가능한 10억원 이하의 아파트 담보대출

- 모든 주택(아파트, 다세대, 연립주택 등)에 대해 모든 보증기관의 보증서를 담보로 한 보증부 전세자금대출

▶ 갈아탈 수 없는 기존대출

- 저금리 정책금융상품, 잔금대출, 중도금 집단대출, 지자체 협약 대출 등

※ 정책금융상품: 주택도시기금(디딤돌대출, 버팀목 전세자금대출) , 주택금융공사(보금자리론) 등

- 기존주택 처분조건 약정을 이행하지 않은 주택담보대출은 신규 대출 불가

Q5) 전세대출 갈아타기가 가능한 시점은 언제부터 인가요?

▶ 기존대출 실행 3개월 이후부터 전세 임차 계약기간의 1/2이 도과하기 전까지 전세대출 대환이 가능합니다.

▶ 전세계약 갱신 시에는 기존 전세 임차 계약기간의 만료 2개월 전부터 15일 전까지 대출 신청이 완료되어야 합니다.

Q6) 전세대출 갈아타기 시 임대인 동의가 필요한가요?

▶ 전세대출 대환 시 임대인의 동의가 필수사항은 아닙니다. 다만, 임대인에게 임대차계약 사실을 확인해 줄 것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Q7) DSR규제 비율을 상회하는 차주도 이용할 수 있나요?

▶ 현재 차주 단위 DSR규제비율(은행 40%, 제2금융권 50%) 초과하는 경우, 대환을 위한 신규 대출을 받을 수 없습니다.

▶ 기존 부채의 일부를 먼저 상환하여 현재 규제비율을 준수하게 된 이후 대환대출 인프라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 전세자금대출의 경우 DSR 산정 시 제외되고 있어, 대환 시에도 동일하게 산정 제외

Q8) 대환 시 대출금 증액은 불가능한가요?

▶ 대환대출 인프라를 이용하여 대환 할 경우 새로운 대출 한도는 기존 대출의 잔여 금액 이내로 제한됩니다.

* 예: 기존대출 3억원 중 1억원 상환한 경우, 대환시 한도는 잔액(2억원)으로 제한

▶ 전세계약을 갱신하면서 전세보증금이 증액되는 경우에는 보증금 증가분만큼 한도 증액을 허용하였습니다.